궁궐숲 가꾸기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궁궐숲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궁궐에도, 숲이 있어요!

서울엔 궁이 많습니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까지 총 5개의 궁이 있어요.  그런데, 궁궐엔 궁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숲이 있습니다. 몇 백년씩 된 나무들을 비롯해, 궁궐의 배경으로 스며들듯 자리잡아 있는 ‘궁궐숲’이요. 궁궐 못지 않게, 어쩌면 궁궐보다 훨씬 오랜 시간 서울 일대를 지키며 역사의 한 축을 그려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2022년,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서울그린비전2040 연구」를 바탕으로 도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녹색공간을 발굴, 보존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의 제안으로 '궁궐숲'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궁궐숲은 문화재보호법상 사적지이고, 동시에 도시의 숲이기도 합니다. 산림과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창경궁 궁궐숲은 연간 164.3kg의 대기 오염물질을 저감한다고 합니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창경궁관리소와 함께 도시의 숲, 궁궐숲을 보다 지속가능하고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한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서울그린트러스트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 기업파트너들과 협력하여 2023년부터 3년 간 5대 궁궐 중 한 곳인 창경궁 내 율곡로 일대의 숲을 시민들과 함께 가꾸며 도시숲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힘쓸 예정입니다. 당신의 숲을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친구가 되어주세요. 궁궐숲도 도시숲이에요!

당신의 도시에 살고 있는, 당신의 숲을 기억해주세요.


 궁궐숲도, 도시숲이에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아픈 역사의 현장, 창경궁 율곡로 권역의 궁궐숲을 가꿉니다!

아픈 역사가 많은 창경궁. 궁궐숲에도 ‘율곡로’라는 아픈 역사가 있었습니다. 현재의 율곡로는 1932년 일제가 ‘종묘 관통 도로’를 개설하면서 창경궁과 종묘 사이를 갈라놓은 곳입니다. 2022년 서울시가 율곡로를 지하화하고 그 위에 녹지를 조성하면서 역사의 단절을 잇고 끊어진 녹지 축을 이어가고자 했지만, 율곡로 일대가 건강한 녹지공간으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창경궁 율곡로 일대의 궁궐숲을 시민들과 함께 가꾸며 우리의 소중한 도시숲인 창경궁 궁궐숲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그린트러스트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 유한킴벌리, KB 국민은행과 「창경궁 수목 및 녹지의 지속 가능한 관리」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었고,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율곡로 내 창경궁 권역의 녹지대를 시민과 함께 돌보며, 시민참여 궁궐숲가꾸기 활성화를 위해 힘쓸 예정입니다.

대표 수종 안내

쪽동백나무 / Styrax obassia Siebold & Zucc.
원뿔모양의 수형과 특색있는 줄기, 아름다운 꽃, 

귀여운 열매는 관상 가치가 크다.

진달래 / Rhododendron mucronulatum Turcz.  

중생식생(中生植生)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생이다. 맹아력이 강하고 꽃이 잎보다 먼저 난다. 

봄에 산 전체를 붉게 물들이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꽃나무로 뭇사람들의 시와 노래에 이야기거리로 등장한다.

산철쭉/ Rhododendron yedoense Maxim. f. poukhanense (H.Lév.) Sugim. ex T.Yamaz. 

5월에 피는 담홍색 꽃은 불완전한 색깔을 가지고 있어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고 감미로운 정감을 느낀다. 내음성이 강하여 숲 밑에 하목으로 식재하면

복층적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궁궐숲가꾸기의 기본방향


자연성 회복


북악에서 내려온 한북정맥의 줄기와 녹지 체계가 종묘 내부까지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도록 북악산의 식물상과 창경궁 내 주요식생보고서를 참고하여 활동을 추진합니다.


문화재 경관 향상


공간의 특성(북사면)을 고려하면서 아름다운 문화재 경관을 만들기 위해, 기존 식생에 적합하며 조형성을 갖춘 전통 수종을 식재하여 궁궐의 품격을 높입니다.


민관협력형 추진


궁궐의 품격에 맞는 궁궐숲을 가꾸기 위해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기업과 시민이 함께하는 숲가꾸기 활동을 진행합니다


궁궐숲 가꾸기는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1) 협의 및 협약


궁궐숲 가꾸기 협업을 위한 기관별 업무 지원 방안을 협의하고, 서울그린트러스트,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 기업 간 3자 협약을 체결합니다.

2) 자문 / 계획수립


창경궁 궁궐숲의 수목 및 녹지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하여 문화재수리법에 의거, 궁궐숲(율곡로 일대)의 기본계획과 설계를 수립합니다. 

3) 심의 / 수정


계획안을 토대로 궁능문화재분과위원회의 심의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보완합니다.

4) 활동 추진


협약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 임직원 및 시민과 함께 창경궁 궁궐숲 가꾸기 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5) 결과 공유 및 평가


매년 결과보고서를 작성해 연간 활동을 평가하고, 활동의 방향과 가치를 점검합니다. 

파트너

소개합니다!

시민환경단체

서울그린트러스트


궁궐숲의 설계 구상 및 시공, 시민참여 활동 지원 등 사업 일정을 관리하고 추진합니다. 시민들에게 궁궐숲 캠페인을 알리고, 꾸준히 궁궐숲을 모니터링하며 사업의 가치를 검증해 나갑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


사업목적에 적합한 계획(설계) 검토 및 식재기반 사업을 실시/감독하고, 궁궐숲 조성 대상지를 제공, 사업 실행을 위한 행정 업무 지원/협조 등을 담당합니다.

기업파트너

유한킴벌리, KB국민은행


궁궐숲 가꾸기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한 후원금을 기탁하고, 임직원 봉사자 모집 및 봉사활동 참여, 캠페인 홍보, 사업가치 검증 등의 협력으로 함께 합니다.

2024 창경궁 궁궐숲 가꾸기 함께해요!

2023년, 총 225명의 시민들과 창경궁에서 8번의 궁궐숲 가꾸기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궁궐숲 가꾸기 봉사소식은 서울그린트러스트 인스타그램, 뉴스레터카카오톡 채널서 소식 받아보실 수 있어요!


회차
일자
활동내용
1회차
2024년 4월 19일 (확정)
나무 심기
2회차
2024년 6월 11일 (예정)
숲가꾸기
3회차
2024년 9월 6일 (예정)
나무 심기
4회차
2024년 10월 11일 (예정)
숲가꾸기



※ 참고 : 궁궐숲가꾸기 봉사자는 활동일 평균 2주 전 모집합니다. 모집 소식은 뉴스레터 및 SNS를 확인해주세요.


궁궐숲 가꾸기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세요!"



※ 인스타그램과 뉴스레터를 통해서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궁궐숲 가꾸기 프로젝트

궁궐숲의 친구가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