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2021 숲으로도시혁명 웨비나 2차 탄소중립도시 “탄소중립도시, 탄소중립사회”

4월 24일 토요일 10:00-12:00, 2021 숲으로도시혁명 웨비나 2차 <탄소중립도시>가 진행됐습니다.
“탄소중립도시, 탄소중립사회”를 주제로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고민과 연구 사례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도시의 자세 (이은석, 건축공간연구원)

지금은 기후위기 상황

지금의 기후 상황은 과거의 기후변화를 넘어, 최근은 기후위기라고 말할 정도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과학, 사회, 자연의 현상을 모니터링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이에 대해 국가와 사회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기후변화 1.5°C, 2100년까지 우리가 지켜야 할 마지노선을 의미합니다.

*지난 2018년 10월 인천 송도에서 제48차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총회가 열렸습니다. 이때 발표된 「지구 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Special Report on Global Warming of 1.5°C)」로 ‘1.5°C’는 기후위기 경고의 핵심 키워드가 됐습니다.

파리협약에서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C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온도상승을 1.5°C 이하로 유지하기로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2018년 가디언지는 인류가 직접적인 기술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시간이 채 12년밖에 남지 않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We have 12 years to limit climate change catastrophe, warns UN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

지구온난화에 따른 빙하 감소로 해수면의 면적이 늘어나는 것은 온난화는 더욱 가속합니다. 빙하가 줄어드는 것은 우리 지구가 가지고 있는 반사판을 잃어버리는 셈입니다. 우리가 검정 옷을 입으면 더위를 빨리 느끼듯, 바다가 느끼는 온도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지구온난화는 온실효과 때문에 발생하고, 온실효과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때문입니다. 온실가스가 복사열을 흡수하여 지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지만, 1차 산업혁명부터 배출된 온실가스는 지구 대기권에 꾸준히 축적되어 지구의 온도를 올려 기후위기라는 상황을 일으켰습니다.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가 된 메커니즘에는 제트기류가 약화하고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빙하가 차가울 때는 수평이었던 제트기류가 지금은 물결무늬가 되면서, 다양한 포켓들이 만들어지면 갑자기 추워지거나 더워지거나 하는 현상이 생기고, 해수면 온도 상승은 작년처럼 긴 장마, 역대급 폭염 등을 발생시켰습니다.

작년 그린피스에서 2030년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우리나라 인천, 부산의 미래 시뮬레이션을 보도했습니다. 서울을 관통하는 한강 주변도 침수피해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침수피해를 지속적해서 받을 것이라는 확률 지도입니다.

우리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1.5°C를 멈추기 위한 출발점은?

화석연료 기반의 경제에서 청정연료 기반의 경제로 넘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원인 전기에너지의 기반은 화석연료인 천연가스, 석탄, 석유가 69%를 차지합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1인당 경제성장률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같이 유일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는 지구온난화에 높은 영향을 끼치는 국가 중 하나로 인식됩니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

탄소중립도시를 위해 탄소배출량을 줄이면서 탄소흡수원을 늘려가야 한다는 인식과 환경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친환경 건축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현대의 건축은 사람들을 위한 건물을 짓지만, 과거의 전통적인 건축은 지역의 기후환경에 적응한 자연친화적인 건축이 발전해왔습니다. 현대의 건축물로는 기후위기 극복이 불가능한 도시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이러한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건축으로 갈 필요가 있습니다. 폭염 적응을 위해 남향 선호 건축문화의 변화, 도시 집중호우에 대비한 건축물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후변화 대응 건축물에 부여하는 인증 마크도 있으니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임대할 때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린 리모델링과 제로에너지 건축을 통해 이런 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985년 준공된 대구은행 본점이 그린리모델링을 진행했고, 친환경계획그룹 청연에서 서울시 내 노후빌딩을 제로에너지, 그린리모델링을 진행했습니다.

지금은 펜더믹으로 전 세계가 혼란스럽지만, 이후 더 큰 위기인 기후재앙이 다가올 것입니다. 우리 모르게 다가오는 기후변화는 기후위기로 끓는 물 속의 개구리와 같습니다. 기후변화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의 인식 개선도 필요합니다. 탄소중립사회 구현을 위한 기후대응 전담팀 구성하고, 탄력성 증진 지표 개발, 개별프로그램을 통해 탄력성 증진을 위한 설계가 진행돼야 합니다.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도시의 자세

기후위기는 세대, 계층, 국가 간 사회적 불평등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우리 도시의 새로운 모색이 필요합니다.

2. 서울시 그린뉴딜과 그린숲 정책 (윤서연, 서울연구원 도시공간연구실 부연구위원)

그린뉴딜의 시작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를 쓰는 것처럼 이러한 변화는 도시에서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1년 넘게 지속되는 글로벌 팬데믹도 기후변화와 무관하지 않다는 연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성장, 실업, 양극화 등 사회환경의 문제도 지속해서 확대되어 왔습니다. 도시의 성장을 위해서 에너지를 사용해온 도시 사회적 구조를 극복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고, 석유, 석탄으로 도시를 성장해온 구조적 문제를 다시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문제를 제시해왔습니다. 그린뉴딜 정책은 이러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화, 기후위기에 지속가능한 경기부양책 논의에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그린뉴딜은 탄소중립, 사회정의, 경제성장 목표를 균형적으로 제시합니다. 지속가능한 도시로 가기 위해 에너지, 건축, 모빌리티, 식품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생물다양성도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데, 이게 서울시의 그린뉴딜 정책 중 그린숲과 맞닿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탄소중립(Nat-zero) 사회를 목표로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디지털·그린 융복합 뉴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도형 경제, 저탄소 경제, 포용 사회의 비전을 가지고, 28개 과제를 제시하고 있고, 그린뉴딜 부문 도시공간생활인프라녹색전환-녹색생태계회복의 도시숲은 저탄소경제의 한 방향입니다. 도시숲 과제에는 미세먼지차단숲, 생활밀착형숲, 자녀안심그린숲 등 도심녹지를 조성하자는 내용입니다.

서울을 탄소중립 도시로

서울시는 ‘CAC(Cities Against COVID-19) 글로벌 서밋 2020’에서 서울형 그린뉴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선언했습니다.

‘그린뉴딜 추진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 전략 (2020.7)’에는 그린빌딩, 그린모빌리티, 그린숲, 그린에너지, 그린사이클이 있습니다. 그린빌딩 전략으로는 1)노후 공공건물을 그린리모델링 과 2) 저층주거지 노후주택을 친환경주택으로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린숲 전략으로 탄소 배출을 상쇄하는 도심의 녹지를 확장하려고 합니다. 그린숲 전략의 주요 내용에는 1) 시민과 함께 3천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추진 2) 도심·생활권 공원녹지 확충 3) 동북아지역(몽골 등) 사막화방지사업 지속 추진이 있습니다.

서울시 그린숲 정책

그린숲 정책은 기후위기 전부터 지속해서 추진해왔습니다. 다양한 식생 도입, 도시 내 공원녹지소외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한 확충을 노력했고, 민간참여형 그린인프라 구축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그린숲 정책은 그린뉴딜이 탄소를 어떻게 저감할 것인가, 일자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등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지, 단순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그린숲 정책은 그린뉴딜의 궁극적인 원칙과 완벽하게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도시숲과 공원 조성 시 녹지의 양적 확충이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생활권공원 불평등 완화를 위한 확충이 미흡했습니다.

서울시 그린숲 정책 추진 방향

1) 탄소저장, 형평성, 일자리 창출 등 그린숲 정책 확대 및 구체화
–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생태문명으로의 전화, 환경 복원-재생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목표
– 서울시 그린숲 정책 실행을 위한 로드맵 필요

2) 디지털전환시대, 그린숲 스마트기술 접목 및 빅데이터 활용
디지털전환시대에 그린숲을 스마트기술을 어떻게 접목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할 것인지, 서랍안의 정보가 아니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토양, 수목에 따른 그린숲의 탄소저장의 가치, 그린숲 이용 시민 에너지 소비량 등 다양한 정보 측정에 기반한 정책 추진
– 그린숲의 가치를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면서 시민들과 공감하는 방향 필요
– 빅데이터를 통한 계량화, bim등 도입을 통한 수목 및 시설물, 공간의 가치평가 자동화
–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그린숲 앱’ 운영

3) 거버넌스 구축으로 그린숲 정책의 실요성 확보
정책의 실효를 갖추기 위해서는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최전선의 시민정원사, 숲해설가 등의 시민참여 주체 협력 강화와 그 안에서 공무원, 현장활동가, 학계 전문가와 논의 구조 등을 마련해야 합니다.

–  시민정원사, 숲해설가, 도시농부, 마을정원사, 도시정원사, 자원봉사자 등 그린숲 정책의 시민참여 주체 협력 강화
– 공무원, 현장활동가, 학계 전문가 논의 구조 마련 및 온라인 플랫폼 활용
– 자치구 등 도시숲 사업추진을 위한 실행 플랫폼 구축
– 도시기본계획, 공원녹지기본계획 등 관련 분야 정책 간 긴밀한 연계

4) 탄소저감 도시에서 생활밀착형 탄소중립 시민으로 전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통한 시민주도형 탄소중립도시로 가야 합니다.

– 공동체 텃밭 도입, 지역 내 먹거리 생산, 무포장 도농 연대 통해 쓰레기 및 에너지 사용 감소, 음식물쓰레기 감소 등 생활패턴을 변화시킴으로써 시민참여에서 시민주도형 탄소중립 도시 구현
– 신재생에너지 및 먹거리 생산 등의 다른 분야 연계를 통한 공간 기능 전환

 

서울시 그린숲 정책 추진 과제

1)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숲’ 지표 도입

현재 그린숲은 3천만그루 나무심기와 1인당 공원녹지면적, 생활권 공원 명적 등 공원녹지 관련 지표는 여전히 양적 지표입니다. 그린숲을 얼마나 조성할 것인지, 이 나무가 얼마나 탄소저감에 영향을 끼치는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등을 알 수 있도록, 탄소중립을 위한 최상위 그린숲 지표를 도입해야 합니다.

2) 지역맞춤형 그린숲 모델 도입

1986년부터 서울은 3천만 그루 나무심기를 추진해왔고, 그 당시에는 도시경관 향상, 2020년에는 기후변화 대응을 목적으로 합니다. 서울의 그린공원들은 수목이 울창해졌으나, 시설은 사회적 트렌드 변화로 리모델링이 필요해졌고, 코로나 시대 실외 이용객 급증 및 도시공원의 역할은 다양해졌습니다. 형평성에 대한 지역맞춤형 그린숲 모델 도입하여, 실제로 도시 안에서 그린숲이 차지하는 역할과 위상을 재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탄소중립 2050 그린숲 학교’ 중심의 녹색 치유 문화확산

그린숲은 다양한 기업, 학교, 공공기업과 시민들의 참여를 전제로 합니다. 그린숲을 사회적가치 구현의 장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3. 산림기반 탄소중립도시 (김경남, 한국임업진흥원 산림탄소인증실 책임)·

2050 탄소중립과 산림뉴딜

2030 NDC 및 2050 탄소중립 달성 기여를 위한 산림탄소흡수원 확충 노력은 시작 단계입니다. 2050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산림탄소흡수·저장을 통해 탄소 흡수 수단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형 산림뉴딜 전략(20~30)에 사유림 경영확대 지원, 친환경 목제품의 공공활용 확대 및 목재친화형 도시 조성, 지역기반 산림경영, 기능별 숲가꾸기·수종갱신 및 부산물의 목제품·바이오매스 활용을 포함합니다.

60~70년대 공격적인 녹화를 통해 조성된 숲이 대부분으로 노령화된 산림이 대부분입니다. 경관 차원에서는 변화가 없지만, 연간생산량과 순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산림의 66%가 사유림인데, 그중 37%만 산림경영에 참여하고 있고, 산임경영주체가 부재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산림경영을 위한 숲가꾸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장비나 접근가능한 도로나 임도와 가까워야 하는데, 접근하지 못해서 산주의 창의적 경영계획 수입에 제약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유림의 산림경영활동 미진하게 되면, 국가 NDC 산림흡수원 기여에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산림흡수원을 활용한 탄소중립 기여의 핵심은 사유림 경영 확대에 있습니다.

시군 산림을 통한 탄소중립 가능성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저성장·저고용·초고령화시대의 위기속에서 국가적인 전환이 필요합니다. 과거와 달리 단순히 숲가꾸기를 넘어 숲의 자원을 이용해야 합니다. 국가 NDC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 주도 산림탄소경영을 해야 할 시점입니다.

1) EU ‘지역온실가스 감축 목표’ 개념 도입

지역 차원의 목표를 부여하고, 측정/보고할 수 있는 지역산림의 경영의 해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https://cor.europa.eu/en/news/Documents/3894-leaflet-Cooper-v3-LR.PDF

2) 지역의 산림 흡수원 x 저장고 x 감축원을 통한 시군 탄소중립 선언 제안

괴산, 양평, 순천을 대상으로 측정을 해봤을 때, 혁신적인 사유림 탄소경영 확대 추진 없을 시, 현재 각 군내 온실가스 배출량 상쇄 기능이 17~72%+α에서 2050년에는 4~13% 대로 격하됩니다. (다만, 기초자치단체의 데이터가 공식화되지 않아서 측정치로 검토함)

쓰고베고심고가꾸는 지역산림자원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

산림경영 체계를 마련해서 효과를 측정할 수 있게 하여, 우리의 산림경영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목재의 쓰임새를 많이 만들어서, 수요를 발생시키고 친환경적, 생태적 베어내기 방법을 통해 적정한 공급 체계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베어낸 자리에는 어린 나무를 심어 또 키워내고, 균형 잡힌 영급 비율을 유지하여, 떨어지고 있는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올라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쓰고: 지역 공공건축 및 공동체 시설 목재 활용 확대 및 지역 공공·공동체 시설·산업시설 바이오매스 에너지(열원) 활용 연계를 통한 목재 수요 확대
-베고: 목재 수요 확대와 연계한 지속가능 Ⅴ·Ⅵ 영급 적정 벌채로 지속가능 조림대상지 공급 체계 마련
-심고: 미립목지·벌채지·재해피해지 조림 및 수종갱신 확대를 통한 적정 영급비율 유지
-가꾸고: 적극적인 사유립 탄소경영 확대를 통한 연년 산림경영률 증가 목표 1.4% → 4.3% 상향

개인, 기업, 정부가 함께하는 시군탄소중립 지속가능 산림경영 전략()

국가 재원으로 운영하는 사유림경영 재원을 산림탄소펀드로 전환을 하고, 사유림경영 주체를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역산림 탄소경영 협의체라는 거버넌스 형식으로 변경하고, 경영을 산림탄소상쇄 제도 안에서 측정 가능한 체계로 전환하여 산림경영 전략을 잘 운영하게 되면, 2030 우리나라 NDC 달성과 2050 우리나라 탄소중립 실현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핵심 거버넌스로는 산림청의 법·제도적인 측면, 국립산림과학원의 과학적인 측면, 한국임업진흥원의 현장 지원을 기반합니다. 그리고 재원은 국고 중심이 아닌 개인의 기부, 기업의 ESG 투자를 통해 산림탄소펀드로 재원을 마련하고, 이 재원을 지역산림 탄소경영 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모든 이해관계자가 산림경영을 고민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현재 아직은 구상안이기 때문에, 기존에 없던 개념, 수익형모델 구축, 거버넌스의 운영, 지역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및 지자체의 참여, 사유림 소유주, 투자할 개인과 기업의 보상체계 등 여러 가지 숙제들이 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이 안을 실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을 고안 중에 있습니다.

숲으로도시혁명은 매년 숲과 도시와 사람을 연결하는 주제로 이야기를 합니다.
처음 숲으로도시혁명을 시작했던 2019년과 지금 우리는 전혀 다른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3년 차에 접어든 숲으로 도시혁명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