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T] 사람들이 제일 관심있어 하는 서울그린트러스트 활동은?!

This post is last updated 64 days ago.

3월 한 달여간 2020년 서울그린트러스트 활동 중 가장 관심이 가는 활동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그렇게 많은 참여를 기대하지는 않았는데요ㅎㅎ 한… 100여명 정도를 예상했는데, 세상에나…. 무려 802명이나 설문에 참여해주신 거 있죠!!! (감사합니다 ㅠㅠ) 크게 홍보를 한 건 아니었는데, 어떻게들 알고 참여해주신건지~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기프티콘 당첨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렇다면, 사람들이 제일 관심있게 본 ‘2020년도 서울그린트러스트 활동’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두둥)

※ 2020년도 서울그린트러스트 활동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2020년 서울그린트러스트 핵심활동보기(클릭)

2020년 서울그린트러스트 주요활동은 총 3가지 분야로 나눠볼 수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환경이슈를 중심으로 시민참여 도시숲 활동 확대’가 총 44.6%로 1위를 차지했어요! 그 뒤를 이어, ‘도심형 모델숲/정원 조성’과 ‘공원운영 인재양성 사업 확대’가 각각 38.2%, 17.2%로 2,3위를 차지했습니다.

역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멋진 시민들) 그렇다면, 각 분야에 세부활동 중 가장 관심가는 활동은 무엇이었을까요?! 분야별로 살펴볼게요~

[1위 분야] 시민참여 도시숲 활동 확대

‘시민참여 도시숲 활동 확대’ 분야 중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활동은 바로 ‘공원의 친구되는 날(시민편)’이었습니다! 46%가까이 선택해주셨네요~!

※ ‘공원의 친구되는 날(시민편)’은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해 ‘필환경’을 주제로 진행하게 될 거에요! 건강한 공원을 만들고, 친환경을 넘어 필환경적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6월 5일 서울숲공원 예정, 코로나19로 진행일정은 변경될 수 있어요 ㅠㅠ)

그 뒤를 이어서는 ‘공원의친구들 캠페인’과 ‘트리시터’, ‘기부캠페인’이 각각 40%, 39%, 15%로 2,3,4위를 차지했어요~! 올해는 친환경을 넘어 ‘필환경’을 키워드로 활동들이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2위 분야] 도심형 모델숲/정원 만들기

297명이 선택해주신 ‘도심형 모델숲/정원 만들기’에서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활동은 ‘서울숲 겨울정원 조성❄️이었습니다! 54%나 선택해주셨어요~ 아무래도 겨울에는 ‘정원’에 볼거리가 없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겨울정원’은 어떤 아름다움이 있을지 호기심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번 서울숲 겨울정원 조성은 유한킴벌리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5월 중순부터 공사가 시작될 예정인데요~ 겨울철에도 아름다운 공원의 될 수 있길 바래봅니다. 멋진 모델이 되어주세요!

이 밖에도 ‘정원활용 콘텐츠 개발’과 ‘어린이정원 5호 조성’이 각각 43%, 30%를 차지했어요~ 그 동안 잘 시도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도시정원/숲이 앞으로 더 많이 생겨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그에 맞는 활용방안, 콘텐츠들도 함께 고민해보게 될 것 같아요~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주세요!

[3위 분야] 공원운영 인재양성 분야

‘공원운영 인재양성’ 분야에서 가장 관심이 높았던 활동은 ‘숲으로 도시혁명’이었습니다! 136명 중 48%가 선택해주셨어요~ 지난 해 ‘숲이 정말 도시를 바꿀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한 이 스터디 모임은, 올해 ‘공원도시, 정말 가능할까?’를 주제로 공원운동의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와 포럼/심포지엄을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특별히, 코로나19로 인해 공원의 역할과 가치가 재조명되는 요즘, ‘코로나19와 도시공원’을 소재로 다양한 의견을 모색해보게 될 것 같아요! 웨비나(온라인세미나)와 포럼, 심포지엄 등으로 많은 분들과 만날 시간을 준비 중에 있으니 기다려주세요~!

▶ 2019년 숲으로 도시혁명 심포지엄 후기보기(클릭)

이밖에도, 공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 공원스터디 투어, 공원운영 아카데미, 일본 공원관리 가이드북 출판, 아카이브 구축이 각각 2~6위를 차지했습니다.


설문결과는 사실 서울그린트러스트 내부에서 예측한 것과 약간 달라서 놀랍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이런 활동들에 더 관심이 많을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다른 활동들에 관심도가 더 높게 나온 걸 보면서~ 의견을 듣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답니다.

올해 서울그린트러스트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수렴하기 위해 좀 더 노력해보려고 해요. 이번에 보여주신 관심을 바탕으로,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서울그린트러스트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고민하고, 보다 많은 참여의 기회를 확대해가려고 하니~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어서 맘 편히 얼굴을 마주하고 만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코로나 얼른 물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