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공원입양] #02. 획일화 된 숲? 시민과 공원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숲으로 가꿨어요!

This post is last updated 10 days ago.

서울그린트러스트가 8개의 기업 및 시민들과 가꾸고 있는 숲은 단순히 나무만 심어놓는 공간이 아닙니다. 한강사업본부의 의견을 토대로, 각 공간의 특성과 해당 공간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한강숲을 만들고 가꾸고 있어요.

어느덧 사업을 운영한지도 5년차가 되다보니 그 동안 만든 한강숲들의 특성을 여러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총 6가지 분류로 나눠보았어요.

#01.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숲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고가도로 인근에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높은 ‘조팝나무’를 다양한 종류로 심어,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고 대기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어요!

* 위치: 이촌한강공원 * 참여기업: 부루벨코리아, 미래에셋생명,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02. 나무그늘 생성을 위한 숲

멀캠숲이 위치한 뚝섬한강공원 자연체험장 인근과 미래에셋대우숲이 위치한 이촌한강공원의 농구장 인근에는 운동시설은 가득한 반면, 나무는 부족해 그늘 밑에서 쉬다갈 수 있는 공간은 부족했어요. 그래서 비어있는 작은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도록, 그늘을 만들 수 있는 나무를 심었습니다.

멀티캠퍼스에서는 그늘 밑에 앉아 쉴 수 있는 벤치도 기부해주셨어요~!

* 위치: 뚝섬/이촌한강공원* 참여기업: 멀티캠퍼스(뚝섬), 미래에셋대우(이촌)

#03. 안전성 강화를 위한 숲

△ 잠원한강공원 하나되는 지구숲

차로와 인접해 있는 곳에 경계형 관목을 식재해서 공원과 차도를 구분하는 경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배달 오토바이, 자전거의 위협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해줄거에요. 주변에는 그늘을 만들어 줄 수 있는 키 큰 나무들을 심어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도 만들었어요!

* 위치: 잠원한강공원 * 참여기업: 하나투어

#04. 녹지보완을 위한 숲

△ 반포한강공원 센트럴숲

자전거 이용객이 많은 통행로 옆길에 느릅나무와 팽나무를 심어 부족한 녹지공간을 보완했어요! 나무그늘 아래 앉았다 갈 수 있는 벤치도 설치했답니다.

* 위치: 반포한강공원 * 참여기업: 신세계센트럴시티

#05. 휴식공간 마련을 위한 숲

△ 반포한강공원 까사미아숲

산책로를 따라 봄철 새하얀 꽃을 가득 피우는 ‘이팝나무’를 심고, 가구회사라는 신세계까사미아만의 특성을 살려 직접 제작한 벤치를 설치했어요! 나무가 자랄 수록시원한 그늘이 만들어져, 산책하는 사람들에게도 쉬었다 가는 사람들에게도 좋을 것 같아요 :D

* 위치: 반포한강공원 * 참여기업: 신세계까사미아

#06. 공간활용 증대를 위한 숲

△ 반포한강공원 서래섬의 ‘로맨틱가든’의 ‘The로맨틱,더 로맨틱’ 이벤트 중

야외결혼식, 웨딩촬영 등 평소 활용가치가 높은 공간이지만 부족한 녹지와 시설물로 아름답게 활용되지 못하던 공간에 나무를 식재하고 정원을 만들었어요! 일명, 로맨틱 가든! 포토존 이벤트도 운영하며 조성된 공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공간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 위치: 반포한강공원 서래섬* 참여기업: 신세계센트럴시티


정리를 하다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목적의 한강숲을 만들어왔다는 사실에 저희도 놀랐습니다. 앞으로도 공간에 대한 이해와 시민들의 필요를 바탕으로, 공원과 시민이 모두 필요로 하는 한강숲을 만들어가야겠습니다. 기존의 고정관념을 넘어, 보다 새로운 한강공원, 한강숲의 형태도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미세먼지의 위협기후위기가 고조되는 요즘, 시민들과 함께 도시의 숲을 가꿔가며 그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더 힘쓰는 2020년에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한 숲이 건강한 도시를 만듭니다. 앞으로도 서울그린트러스트 한강공원입양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