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공원입양] 새 친구 센트럴시티, 반포한강공원과 첫 만남을 갖다!

2018년, 2월의 어느 날. 한강공원과 친구가 되고 싶다고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몇 차례의 만남과 논의 끝에 친구의 일터 근처에 위치한 반포한강공원과 3년간 친구가 되기로 약속한 뒤, 여러 준비를 거치고 거쳐서 드디어 4월 27일, 첫 만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무늬만 친구가 아니라 진짜 친구가 되고 싶다는 열망으로 활동 2주전에는 한강공원입양의 활동의미에 대한 교육을 받기도 했지요. (대단하죠?)

그런데, 이렇게 멋진 친구가 누구냐고요? 바로, 고속터미널 인근에 위치한 신세계센트럴시티랍니다.


| 신세계센트럴시티 전경 (사진: 센트럴시티 홈페이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의 공기청정기와 같은 도시숲을 만들고 가꾸는 일에 동참하고 싶다는 센트럴시티! 오늘을 시작으로 매년 4회 이상 반포한강공원에 방문해서 나무를 심고 심은 나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가꿔줄거에요~ 큰 대형공원에만 한정하지 않고, 서초구 내 작은 공원과 하천까지 연계하여 활동을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 신세계센트럴시티의 활동예정 지역. 반포한강공원과 더불어 지역 내에 있는 반포천, 서리풀공원까지 활동을 확장할 예정이다.

 

“그런데 왜, 반포한강공원이죠?”

센트럴시티가 3년 동안 가꾸기로 한 반포한강공원은 사람들의 이용빈도에 비해 녹화 비율이 적은 공원입니다. 그러다보니 산책로의 경관도 단조로운 편이에요. 멋진 분수쇼를 비롯해 최근에는 밤도깨비야시장으로 인기 많은 이곳이 좀 더 푸르른 공간이 된다면… 사람도 자연도 보다 행복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3년 간 센트럴시티는 반포한강공원에 적합하면서도 다양한 생물들이 어우러져 살 수 있도록 돕는 나무들을 심고, 키 작은 나무들도 같이 심어 경관미를 살리며, 사람들이 중간중간 쉬어갈 수 있는 벤치를 설치해갈 예정입니다.


| 반포한강공원 입양대상지의 모습(도로 우측)


| 나무그늘과 어우러진 예쁜 등벤치 예시 사진. 반포한강공원에서도 만날 수 있을거에요. 

 

그렇게 4월 27일,  센트럴시티와 반포한강공원이 처음 만나는 날이 다가왔습니다. 첫번째 만남은 무심기로 진행되었습니다. 키 큰 나무인 ‘이팝나무’, ‘대왕참나무’ 56그루와 키 작은나무인 ‘조팝나무’ 800그루를 심었답니다. 이팝나무와 조팝나무는 봄,여름에 새하얀 꽃을 피우는 나무이고, 대왕참나무는 가을에 납작한 도토리열매를 맺는 나무에요. 사람들에게 멋진 경관과 그늘을 선사하는 동시에, 풍성한 꽃과 열매로 곤충과 새, 동물들이 다양하게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갑니다. 울창해진 나무숲은 근처 도로에서 뿜어져나오는 미세먼지들을 막는 차단막 역할도 해줄 수 있을거에요.

더운 날씨에 100여명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힘써 나무를 심어주셨습니다! 땀이 뻘뻘 나는 날씨에 땅에 돌까지 많아서 다들 고생이 많으셨답니다.ㅠㅠ (다,다음번에도 오실거죠?ㅎㅎ)  대부분 처음 해보는 활동이셨을텐데도 삽질하는 모습이 예사롭지 않았네요. :D


| 키큰나무인 이팝나무와 대왕참나무 심는 모습



| 키 작은나무인 조팝나무를 심는 모습

땀을 뻘뻘 흘리시면서도, 심은 나무들에 물을 주시며 뿌듯해하시던 임직원과 가족들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생명을 심는 기쁨이 나도 모르게 마음으로 스며들어오는거겠죠~? 당장 눈앞에 짠~하고 멋진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가꾸고 돌봐주시는 마음이 모이면 자연도 그 마음을 알아 더 큰 선물을 안겨줄거에요.

반포한강공원과 2번째 만남은 6월 말 경에 있을 예정입니다. 이 날을 시작으로 반포한강공원이 도시의 공기청정기, 마음의 공기청정기로 자라가길 기대합니다. 그럼, 우리 6월에 만나요!


.
서울을 상징하는 한강은 도시의 중요한 생태자원입니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한강공원입양 사업을 진행하며 기업파트너와 함께 한강공원의 숲이 필요한 구역을 입양하여 한강공원을 만들고 가꿉니다. 정기적으로 한강공원을 방문하여 나무를 심고, 비료를 주고, 잡초를 뽑는 등 건강한 숲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봉사활동을 합니다. 건강한 한강공원은 시민들이 힐링 할 수 있는 그늘을 선물하고, 도시에서 새와 곤충이 머무를 수 있도록 하여 생물종다양성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한강공원입양 소개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