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의친구들]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 설명회, 무슨 이야기들을 나눴을까?

This post is last updated 610 days ago.

지난 6월 20일 수요일 오후, 서울그린트러스트 사무실이 위치해있는 심오피스에서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작은 사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2015년부터 *공원의친구들의 일환으로 시민들과 공원에서 봉사하며 공원을 지키고 가꿔갈 친구공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는 지원사업의 형태로 전환하여 함께 할 공원을 선정하고 있어요. 선정된 친구공원에는 시민들의 봉사 1시간을 1만원으로 적립한 기금과 각종 홍보와 교육지원, 네트워크 활동 등 질 높은 공원 봉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답니다.


| 2018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 공모안내 포스터

* 공원의친구들은 시민들의 손길이 필요한 공원과 공원에서 봉사하고 싶은 시민을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공원의친구들을 통해 공원은 공원을 가꾸고 지켜 줄 친구를 만나고, 시민들은 재미있고 즐거운 공원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봉사 1시간을 1만원으로 적립하여 친구공원에 기부하고, 공원의 부족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행사 시작 전은 언제나 떨립니다. 어떤 분들이 오실지 두근두근 하거든요. 행사가 시작할 무렵, 한 분 두 분 착석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작은 안도의 한숨을 내쉽니다. :)


| 소중한 참가자들과 함께 사업설명회를 시작합니다!

먼저 공원의친구들과 지원사업을 간단히 소개한 뒤, 기금사용방법과 친구공원의 역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신청서 작성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이후에는 궁금한 점들을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올해 사업설명회에는 작년 친구공원 뿐 아니라 새로운 공원에서도 제법 방문해주셨어요~ 반짝거리는 눈빛으로 집중해주시는 모습이 감동이었답니다.


| 사업설명회를 진행 중인 모습

무슨 이야기들이 오고 갔는지 궁금하시다고요? 그럼 참가자들의 질문 몇 가지를 공유해드릴게요. :D


.
Q.
사업 기간이 11월 말일까지로 되어있는데, (기금적립과 관련해) 11월까지만 봉사시간 인정이 되는 건가요?
> 네, 11월까지 진행된 봉사시간만 인정이 됩니다(최대 1000시간). 11월 이후 봉사시간은 기금적립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선 지급 금액으로 모집목표액의 70%를 전달받는데, 만일 선지급 금액만큼 봉사시간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 달성한 시간만큼만 기금을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총 지급액에 대한 초과사용금액은 반납해주셔야 합니다.

Q. 기금 사용 시 봉사자 교육을 위한 빔프로젝터 같은 장비들을 구입해도 괜찮나요?
> 네, 가능합니다. 예산사용계획에 구입목적을 상세히 적어주시고, 추후 사용하고 있는 사진들을 공유해주시면 홍보 시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잘 사용되고 있다고 자랑하고 싶거든요~)

Q. 현장에서 참여한 사람들의 활동시간도 기금매칭이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활동이 공원의친구들 홈페이지에 업로드 되어있고, 출석부에 서명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Q. 공원봉사활동 인솔자(반장)의 자격이 별도로 있는 건가요? 현장 보유인력으로 진행해도 무방한가요?
> 별도의 자격은 없습니다. 자원봉사자, 활동가 등 현장에서 적절한 인력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인력을 별도로 지정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진행할 만한 인력이 없을 경우에는 저희가 알고 있는 네트워크에서 인력을 매칭 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인솔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반장아카데미’를 준비 중이니 추후 인솔자들을 아카데미에 많이 보내주세요~


.
올해는 어떤 친구공원을 만나게 될까요? 공원의친구들의 가치와 의지가 오신 분들께 잘 전달되었기를 소망해봅니다. 시민들의 영향력에 공원에 확산될 수 있도록, 서울그린트러스트도 파트너로써 힘껏 돕겠습니다. 참석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