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의친구들]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 설명회, 무슨 이야기들을 나눴을까?

지난 6월 20일 수요일 오후, 서울그린트러스트 사무실이 위치해있는 심오피스에서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작은 사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2015년부터 *공원의친구들의 일환으로 시민들과 공원에서 봉사하며 공원을 지키고 가꿔갈 친구공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는 지원사업의 형태로 전환하여 함께 할 공원을 선정하고 있어요. 선정된 친구공원에는 시민들의 봉사 1시간을 1만원으로 적립한 기금과 각종 홍보와 교육지원, 네트워크 활동 등 질 높은 공원 봉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답니다.


| 2018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 공모안내 포스터

* 공원의친구들은 시민들의 손길이 필요한 공원과 공원에서 봉사하고 싶은 시민을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공원의친구들을 통해 공원은 공원을 가꾸고 지켜 줄 친구를 만나고, 시민들은 재미있고 즐거운 공원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봉사 1시간을 1만원으로 적립하여 친구공원에 기부하고, 공원의 부족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행사 시작 전은 언제나 떨립니다. 어떤 분들이 오실지 두근두근 하거든요. 행사가 시작할 무렵, 한 분 두 분 착석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작은 안도의 한숨을 내쉽니다. :)


| 소중한 참가자들과 함께 사업설명회를 시작합니다!

먼저 공원의친구들과 지원사업을 간단히 소개한 뒤, 기금사용방법과 친구공원의 역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신청서 작성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이후에는 궁금한 점들을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올해 사업설명회에는 작년 친구공원 뿐 아니라 새로운 공원에서도 제법 방문해주셨어요~ 반짝거리는 눈빛으로 집중해주시는 모습이 감동이었답니다.


| 사업설명회를 진행 중인 모습

무슨 이야기들이 오고 갔는지 궁금하시다고요? 그럼 참가자들의 질문 몇 가지를 공유해드릴게요. :D


.
Q.
사업 기간이 11월 말일까지로 되어있는데, (기금적립과 관련해) 11월까지만 봉사시간 인정이 되는 건가요?
> 네, 11월까지 진행된 봉사시간만 인정이 됩니다(최대 1000시간). 11월 이후 봉사시간은 기금적립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선 지급 금액으로 모집목표액의 70%를 전달받는데, 만일 선지급 금액만큼 봉사시간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 달성한 시간만큼만 기금을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총 지급액에 대한 초과사용금액은 반납해주셔야 합니다.

Q. 기금 사용 시 봉사자 교육을 위한 빔프로젝터 같은 장비들을 구입해도 괜찮나요?
> 네, 가능합니다. 예산사용계획에 구입목적을 상세히 적어주시고, 추후 사용하고 있는 사진들을 공유해주시면 홍보 시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잘 사용되고 있다고 자랑하고 싶거든요~)

Q. 현장에서 참여한 사람들의 활동시간도 기금매칭이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활동이 공원의친구들 홈페이지에 업로드 되어있고, 출석부에 서명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Q. 공원봉사활동 인솔자(반장)의 자격이 별도로 있는 건가요? 현장 보유인력으로 진행해도 무방한가요?
> 별도의 자격은 없습니다. 자원봉사자, 활동가 등 현장에서 적절한 인력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인력을 별도로 지정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진행할 만한 인력이 없을 경우에는 저희가 알고 있는 네트워크에서 인력을 매칭 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인솔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반장아카데미’를 준비 중이니 추후 인솔자들을 아카데미에 많이 보내주세요~


.
올해는 어떤 친구공원을 만나게 될까요? 공원의친구들의 가치와 의지가 오신 분들께 잘 전달되었기를 소망해봅니다. 시민들의 영향력에 공원에 확산될 수 있도록, 서울그린트러스트도 파트너로써 힘껏 돕겠습니다. 참석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원의친구들 지원사업 자세히 보기